티스토리 뷰

이전 글을 보고 싶다면?

어플리케이션 리버싱) 동적분석과 정적분석


 

지난번에는 동적분석과 정적분석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봤다. 이번에는 앱을 실제로 분석하기 위한 환경 설정을 해 보도록 하겠다.

동적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크게 두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1. 실제 휴대폰을 이용

2. AVD(가상머신)를 이용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때 사용 되는 IDE 'Android studio' 에서는 앱을 개발한 뒤 설치해 테스트 해볼 수 있도록 가상머신을 지원하는데 이 가상머신은 AVD라고 불리는 Android Virtual Devices 이다. 

 

 

 

 

 

 

위의 사진처럼 실제 기기같이 생겼고 생성 시에도 원하는 기기와 안드로이드 버전을 선택하여 만들 수 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서 AVD 의 로그도 별다른 설정 없이 즉각적으로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동적 분석시 실제 기기보다 더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러면 이제 환경을 구현해보자.

 

 

 

 

앞에서 설명 했듯 AVD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기능 중 하나이기 때문에 먼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설치 하여야 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기 위해서 먼저 JDK를 설치 하여야 한다.

JDK java development kit로  오라클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 할 수 있다.

 

 

 

 

현재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권장 버전은 java 1.8 이므로 위 사진과 같이 java SE 8버전을 다운받고 설치해주면 된다.

 

JDK 설치가 끝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https://developer.android.com/studio/?hl=ko)를 설치 한 뒤에 환경변수를 설정해줘야 한다.

환경변수 설정은 window키를 누른뒤 환경변수라고 검색하면 빠르게 접근 할 수 있다. 

시스템 속성>환경변수 중 path에 아래와 같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jre\bin 폴더의 경로를 추가해 준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경로를 따로 변경하지 않는 한 

C:\Program Files\Android\Android Studio\jre\bin 을 추가하면 된다.

이상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하기 위한 모든 준비가 끝났다. 이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실행하면 된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오른쪽 상단의 AVD 매니저를 통해 가상 머신을 생성 할 수 있다. 

 

 

 

 

여기서 화면 하단의 Create virtual devices 를 통해 본인이 분석할 어플리케이션에 맞는 기기와 안드로이드 버전을 선택하고 생성한 뒤, actions의 플레이 버튼으로 가상머신을 실행할 수 있다.

이제 분석할 어플리케이션의 apk 파일을 가상머신에 드래그 앤 드롭 하여 설치하면 분석을 위한 환경 설정은 끝나게 된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