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나는 2020년 필기 시험을 응시 해 한번에 합격하였고, 2021년 정기 기사 1회 실기 시험에서 72점으로 합격하여 21년 6월 2일 자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보유자가 되었다.

그래서 오늘은 내가 어떻게 정보처리기사 시험을 공부하였는지 공부 방법과 기간에 대해서 기록해보고자 한다.

 

 

 |필기 시험 준비

필기는 시험 1주일 전부터 공부를 시작하였다. 

당시에 졸업작품과 여러 일정들이 많아서 일주일 전부터 준비를 할 수 밖에 없었다.

기존에 시행되던 정보처리기사는 문제은행식으로 기출 문제를 풀면서 오답노트만 정리하면 시험 준비가 충분히 되었지만, 2020년부터는 정보처리기사가 과목과 내용이 개정되어서 어쩔수 없이 책을 구매하여 책 위주로 공부를 하였다. 

 

 

 

출처 : http://www.yes24.com/Product/Goods/82838724

 

위의 시나공에서 나온 정보처리기사 필기 책으로 공부를 하였다. 1주일이라는 짧은 기간 동안 개념 전체를  훑고 외우고, 그리고 기출문제를 풀면서 오답노트 정리까지 해야 했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인 전략이 필요했다.

 

 

|공부 방법

1. 3일간 정보처리기사 필기 요약집+필기 책 예상문제 풀기. (+오답노트)

 3일 동안 정보처리 기사 필기 요약집을 위주로 챕터별로 중요 개념들을 익히고, 필기 요약집 한 챕터가 끝나면 필기 책으로 예상문제들을 푸는 것을 반복했다. 시간이 없기 때문에 필기책에서 정리된 개념을 차근 차근 보는 것 보다, 필기 요약집에 나와있는 중요 개념들을 익히고 예상문제를 풀고 오답노트를 정리하면서 모르는 개념들을 외워나가는 것이 좋다. 

 

여기서 또 중요한 것이 있는데 오답노트를 손으로 직접 쓰는 것 보다 타이핑 하는 방법으로 작성 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것도 효율 때문인데, 손으로 쓰게되면 시간도 많이 걸릴 뿐더러 한번에 이미 정리 했던 내용에 보충해서 적거나 할때 해당 내용이 어디있는지를 찾아서 연결해서 쓰기가 불편하다. 또한, 짧은 시간동안 많은 내용을 정리해야하기 때문에 직접 쓰게되면 손이 아파서 지쳐서 점점 하기 싫어진다.

 

1의 핵심은 필기 요약집으로 빠르게 개념 외우기 + 필기책 예상문제 풀고 타이핑해서 오답노트 정리하기 이다.

(혹시라도 귀찮아서 오답노트 정리를 안하면 모르는 개념들을 지나치게 되서 합격에서 더 멀어질 수 있다. 꼭 하길 바란다. 👴)

 

 

 

나는 위에서 보이는 것처럼 노션에 실기 공부와 필기 공부를 할때 모두 장마다 할일 체크 리스트를 기록하고, 장 별로 오답노트를 기록했다. 그리고 모르는 개념들은 따로 개념만 모으는 곳을 따로 만들어서 개념끼리 따로 정리를 해주었다. 

 

 

 

 

 

 위의 것은 실기 공부를 할때 정리했던 오답노트이다.

이런식으로 문제를 적고 답을 적고 답에서 핵심이 되는 부분을 체크 해두는 식으로 정리를 하였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시험 치기 직전에 내가 모르는 개념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고,  자주 틀리는 것이 뭔지 알 수 있게 되어서 그런 것들 위주로 공부를 할 수 있어서 더 효율적이다. 

그리고 장 끼리 나누면 내가 어느 챕터가 약한지를 명확하게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필기 요약집 자료는 아래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https://sinagong.gilbut.co.kr/it/search/index_pds/?keyword=%EC%A0%95%EB%B3%B4%EC%B2%98%EB%A6%AC%EA%B8%B0%EC%82%AC%20%ED%95%84%EA%B8%B0&perdevice=pc 

 

시나공 IT

컴퓨터활용능력, 정보처리 등 IT 자격증 전문 출판, 시나공 IT

sinagong.gilbut.co.kr

 

 

 

2. 기출문제 풀면서 오답노트 정리하기

1번이 끝나고 나면 기출 문제를 풀고 정리를 하면 된다. 나는 3회차 필기 시험을 보았어서 1회, 2회 통합 기출 문제를 풀어보고 그 이전에 나왔던 문제들도 풀어보았다.

실제 시험에 응시하는 것처럼 시간을 정해서 풀고 오답노트를 정리하면서 과목 별로 점수와  부족한 개념들을 정리했다. 

 

 

 

 

위는 내가 실제로 공부를 하면서 정리를 했던 오답노트이다. 사진 처럼 과목별로 몇점인지를 쓰고 부족한 개념들이 무엇인지 리뷰해보았다.  이렇게 하면 딱 부족한 부분들만 보충해서 공부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때부터는 부족한 개념 위주들로 암기를 하고 관련된 문제들을 풀어보았다. 

 

 

내가 사용했던 문제풀이 사이트의 링크이다. 

http://gunsys.com/cbt_list/pil_gisa.htm

 

[CBT 프레임 소스] 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문제, 모의고사

※ 2020년부터 전면 개편된 과목으로 자격검정이 시행되므로 2019년까지 출제된 문제는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목차에서 연도별 회차는 당해 기사, 산업기사 등급 및 서비스 분야 자격검정

gunsys.com

 

 

 

3. 시험 직전

 

시험 직전에는 내가 정리해둔 기출문제 오답노트를 위주로 리뷰에서 모르는 개념들을 하나하나 외우며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그리고 그렇게 1주일 공부만에 1회차 만에 정보처리기사 필기를 합격 할 수 있었다. 

 

 

 

|실기 공부

실기 공부법도 필기 공부법과 동일하게 진행하였고, 하나 다른 점은 필기는 서술형 시험이 있었기 때문에 개념을 외울때 키워드를 넣어서 답변을 작성하는 연습을 많이 했다.

실기의 경우 서술을 하기 위해서는 필기보다 조금 더 개념을 잘 외우고 있어야 해서 2주 정도의 여유 시간을 두고 공부 했고, 72점으로 합격 할 수 있었다.

 

실기에서는 키워드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오답노트를 정리할때 앞에서 필기 오답노트 예시에서 보여준 것처럼 핵심 키워드에 밑줄을 넣어서 정리를 하고 핵심 키워드 위주로 공부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한 것 같다.

 

 

 

 

|합격 후기

필기와 실기 모두 직전까지 부족한 개념들이 꽤 있어서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도 했지만 잘 붙었다. 나는 전공자여서 조금 더 공부하기 수월했던 부분도 있는 것 같지만 나와 같은 방법을 한다면 비전공자 분들도 단기간에 정보처리기사 시험 합격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특히 실기의 경우에는 서술형과 코딩 문제가 있어서 비전공자 분들은 조금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지만, 필기는 정말 비전공자도 내 방법 대로라면 1주일 만에 합격 할 수 있다.

 

코로나 때문에 기사시험 일정이 밀리고 꼬여버려서 정말 언제따지.. 하고 있었는데 2021년에 드디어 기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다.

다들 힘든 시기이지만 이 시기를 잘 활용해서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았으면 좋겠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